Responsive Advertisement
뉴스 팍 (News pakh)
뉴스 팍 (News pakh)

손톱 아래 살이 부스러기처럼 올라오는 이유는?

손톱 아래 살이 부스러기처럼 일어나고 벗겨지는 이유는 뭘까? 오늘은 이와 같은 상태가 왜 일어나는지, 그 원인과 해결 방법 까지 확인해 보는 시간을 갖겠다.

어느 날 우연히 손끝을 봤는데, 손톱 아래 쪽에 마치 부스러기가 올라오듯 살이 서있다. 처음엔 잡아 당겼는데, 살이 뜯겨 쓰라린 고통을 맛봤다.

손톱깍기를 이용해 자르니 좋아지긴 했는데, 며칠 후 또 자라난다. 정말 신경 쓰이는 살 부스러기.

무슨 이유 때문에 이토록 계속 자라나는 것일까?

손톱 아래 살이 부스러기처럼 올라오는 이유

손 끝은 원래 매끄럽고 깨끗해야 정상이다. 하지만 어떤 이유인지 손톱 아래에 살들이 계속 올라오면, 괜스레 신경도 쓰이고 보기에도 나쁘다.

이유가 도대체 무엇인지, 바로 알아보자.

손톱 아래 살이 올라오는 이유

피부 건조

겨울철 찬바람이나 잦은 손 씻기, 자극적인 세정제 등으로부터 피부가 수분을 빼앗기면, 특히 손끝의 얇고 여린 피부가 가장 먼저 손상된다.

이럴 땐 보습제를 발라보면, 훨씬 나아진다.

물과 세정제가 피부의 기름기를 제거해 버리기 때문에, 물을 만지면 가급적 손이 건조 되기 전에 보습제를 바르는 게 좋다.

습진, 접촉성 피부염

접촉성 피부염이란 습진에 일종으로 세제나 비누, 샴푸 등 화학물질을 자주 접하면서 발생되는 질환이다.

처음엔 손끝이 붉어지면서 따끔거리다가, 점차 각질이 부스러지 듯 벗겨지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상황이라면, 손에 자극을 최대한 피하는 게 중요하다. 고무 장갑을 사용하거나 자극이 덜한 비누 또는 샴푸로 바꿔보거나 사용 빈도를 줄여보자.

영양 결핍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해주는 영양분은 비타민 A, B7(비오틴), C 등이 있다. 평소 이런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면 손끝이 갈라지거나 부스러기처럼 벗겨져 일어나게 된다.

달걀, 견과류, 녹황색 채소, 생선 등,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다 보면, 확실한 차이가 보이게 된다.

참고로 영양제 복용도 좋은 방법이지만, 궁극적으로 이런 증상을 완전히 개선하기 위해서는 식습관 개선이 최우선이다.

건강한 손가락

스트레스 및 잘못된 습관

무의식적으로 손톱 아래 부분을 물어 뜯거나 문지르는 습관을 갖는 경우다.

특히 스트레스를 받을 때 이런 행동을 하는 사람도 있는데, 물리적인 힘이 손끝에 계속되다 보면, 결국 손상되고 벗겨지게 된다.

정신적 긴장을 최소화 하도록 노력하고 손을 대신할 취미나 운동 활동으로 대처해 보자.

스트레스로 손을 뜯는 충동을 완화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곰팡이, 무좀 감염

물을 자주 사용하거나 손이 물에 자주 잠김 상태가 지속되면, 손끝 피부가 약해지기 쉬워진다.

이런 상태에서 혹시라도 곰팡이 감염까지 겹친다면, 피부가 심하게 벗기지고 갈라지는 상태로 된다.

손을 물에 자주 닿는 다면, 꼭 물기를 제거하는데 신경 쓰고, 필요에 따라 약국에서 항진균제(곰팡이 치료제)를 구매해 사용해 보도록 하자.

병원에 꼭 가야 되는 시점은 언제일까?

손톱 아래 살이 살짝 벗겨지는 정도라면, 위에서 알려준 방법 만으로 충분히 호전될 수 있다.

하지만, 통증이 느껴지거나, 심한 가려움, 붉어짐, 고름 등, 염증 증상이 보인다면, 꼭 피부과에 들러 진료가 필요하다.

  • 심한 가려움
  • 손끝 피부색이 붉게 변함
  • 고름이 나옴
  • 올라온 살 주변에 통증이 나타남

마치며

손끝은 매끄럽고 부드러워야 건강한 손이다.

손끝에 살이 올라왔다고 해서 어느 한 부분만 집중적으로 관리하기 보다는 전반적인 생활 습관과 환경을 점검하고 고쳐나가다 보면 분명 깨끗한 손이 될 수 있다.

조금이나마 이 글이 건강한 손을 가꾸는데 도움 되었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다.

댓글 쓰기

비방, 욕설, 명예훼손 등의 부적절한 댓글은 확인 즉시 삭제되며, 심각한 경우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